국정원 발표, 단 하나의 의문...

국정원 발표, 6가지 의문점을 짚어본다.

이번 DDos 공격의 배후가 북한으로 추정된다는 국정원의 발표에 미심쩍은 부분은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IT관련 지식이 짧은(오로지 알약 하나 믿고 사는 , 알약 뚫리면 답 없음...--;) 나로서는 기술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뭐라 왈가왈부할 수 없다. 심지어 미국에서도 딱히 북한이 근원지라고 말하기 힘들다고 발표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국정원이 북한 배후설을 계속 제기한다면 아마도 미국이 모르는 뭔가 단서를 잡았겠지 하는 생각이 잠깐 들기도 했지만, 한나라당과 국정원의 전신인 민정당, 안기부 시절의 행태를 생각해보면 그들에게 큰 신뢰가 가지는 않는다.
 
아무튼 바람의 자유라는 블로거분이 국정원 발표의 문제점을 크게 여섯 가지로 정리해주셨으니, 그걸 참조하면 될 것 같고, 나는 IT와 무관한 상식 선에서 드는 한 가지 의문을 던져보고 싶다. 도대체 북한이 이번 사태로 얻은 게 무엇일까?

보아하니 DDos 공격이라는 게 뭐 그리 대단한 것도 아니고 사이트에 엄청난 트래픽을 걸어서 무력화를 하는 '초보적인' 수준의 해킹이라던데, 그렇다면 북한은 세계만방에 '비록 우리는 핵실험을 할 정도로 군사력을 갖추고 있지만, 사이버전 만큼은 이 정도로 초보 수준이다'라는 점을 과시하고 싶었던 것일까? 만약 이번 공격이 정말 북한에서 시도한 것이라면 인공위성, 핵실험에 비해 턱없이 무게가 떨어지는 사이버전 대비태세라 아니할 수 없다. 그냥 안 하느니만 못한 개드립이라 할 수 있다. 표나게 초보적인 해킹 실력을 과시하기 보다는 기밀리에 중요한 자료를 빼가는 것이 그들 입장에서 더 이익이지 않았을까?

이번 해킹으로 남한 전산망의 일부가 마비되면서 금전적인 손실을 입었다는데, 뭐 북한이 그것을 노렸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인민군 산하 110 연구소라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운영되는 '해킹 부대'라면 이렇게 개인 해커도 가능한 해킹 방식으로 은행 사이트 다운시키는 것 보다는, 더 연구해서 남한의 은행 잔고를 북한 관련 계좌로 이체시키는 편이 더 낫지 않았을까? 가뜩이나 기업 제재 다시 들어간다는데...

이제까지 북한의 도발적인 행동은 반드시 어떤 목표하는 바가 분명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은 미국의 군사 행동을 저지하는 한 편, 잠재고객이 될 국가나 테러단체를 향한 성능 시범이라는 명확한 목표가 있었다. 대체로 최근 북한의 행동 패턴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돈 안 되는 일은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번 DDos 공격이 북한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가정했을 때, 도무지 그들이 무엇을 목표로 했는지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다. 설마 해킹 프로그램 판매를 위한 위력 과시?

 아무튼 당최 이번 공격을 통해 북한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무엇인지가 규명되지 않는다면 북한 배후설은 힘을 얻을 수 없다. '북한은 원래 삽질을 잘 한다'라고 우긴다면 할 말은 없다만...

by udis | 2009/07/11 18:34 | 담벼락에 욕하기 | 트랙백 | 덧글(5)

트랙백 주소 : http://udis.egloos.com/tb/243455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Moonseer at 2009/07/11 19:42

매 해 매 해 정부를 붕괴시키지 않고 가기가 참 힘든 나라일 텐데 말입니다. 커맨드 앤 컨쿼라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중국이 해커들을 이용해 적의 돈을 빼내는 게 있다던데, 북한도 예산확보를 위해 해커 양성이라는 길을 택한 걸까요(...)? .-.

어떤 분들은 다수의 주요 기관들을 노린 게 도리어 정치적-군사적 의도가 있다는 근거라는데 제가 아는 상식으로는 화력을 하나에 집중시켜서 확실하게 다운시키는 게 현실적이거든요. 정말로 북한이 그랬다면 '쟤들 왜 저래?'라고 의아해할 수 밖에 없는 일이지 싶습니다.
Commented by 코군 at 2009/07/11 21:59
그냥 어이없는 북한드립으로 밖에는 생각되지 않아요

여태껏 해온 일도 그렇고 [ 하드디스크 육안관찰은 정말로 대박이었죠... ]

여하튼 믿을 거 하나없는 정부기관들 에잇 - ㅠ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09/07/11 22:02
저같으면 차라리 한전에 접속해서 한국을 죄다 정전시켜버리겠습니다[먼바다]
Commented by 명랑이 at 2009/07/12 01:17
국정원이 어느 정보원 (예를들어 오래전에 잡아낸, 지금은 이중스파이짓을 하는 북한 간첩... 일 리는 없고 어느 탈북자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절대 황장엽 얘기하시면 안됩니다. 다른 안보 전문가들에게 캐무시당합니다.... 너무 멀리 갔군요.^^) 으로부터 들은 얘기를 바탕으로 발표를 했을 수도 있겠죠. 그랬거나 말거나 저건 북한드립에 불과하긴 합니다만..

그런데 저 DDoS공격이라는건 맑시스트들보다는 아나키스트들이 함직한 테러 아닙니까?
Commented by udis at 2009/07/12 08:48
늘 있어온 전형적인 해커들의 공격 패턴인데 다짜고짜 북한 탓을 했으니 쪽먹을 일만 남은 거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